게시판 상세
제목 시그니처매거진] 뷰티 디바이스에 관한 궁금증
작성자 WeeklyD(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8-13 18:36: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9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뷰티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그 중에 하나가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이다. 다양한 원리와 기능들이 탑재된 뷰티 디바이스,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선택해서 사용해야 할까? 뷰티 디바이스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글 박정현

 

4차 산업혁명과 뷰티, IOT의 세상이 온다


세상이 급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는 것은 여러 분야에서 보여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뷰티 시장은 너무도 빠르게 발전 하고 있지요. 그 중 하나가 개인용 디바이스의 발전입니다. 뷰티 디바이스 의 핵심가치는 #운동성(키네틱)에 있습니다. 전문 테라피스트에게 뷰티테라 피를 받는 것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이겠으나 시간과 돈이 문제인지라 그것을 집에서 가능하게 하는 홈에스테틱 뷰티 디바이스는 점점 스 마트하게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기존에는 전문 스파나 병의원에 가서 서비 스 받아야만 했던 초음파, 고주파, 저주파, 천공법, 중주파, 진동기기, 미세전 류 등의 전문기기들이 소형화되고 IOT(사물인터넷)와 연결이 되면서 이제는 집에서도 손쉽게 피부의 진단을 하고 그에 맞는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이미 2010년도 경부터 예견된 것으로 과학기술과 뷰티의 환상적인 협업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사람의 손으로 할 수 없는 초강력 진 동이나 전류를 이용하는 기기들이 소형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 해 졌다는 점은 뷰티테라피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 에스테틱 제품 도 이미 오래 전부터 5-10회 단위로 키트화되어 #홈에스테틱 이 가능하도 록 판매되고 있는 상황에서 디바이스의 발전은 오늘날과 같은 스마트폰 시 대에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현상입니다. 다만,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메디 코스메틱이나 더모코스메틱과 마찬가지로 #뷰티디바이스 의 선택에 있어 판매자가 아닌 전문가의 카운셀링을 듣고 구매하여야 한다는 얘기를 하고 싶습니다. 정확히 어떤 목적으로 어떤 디바이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모 르는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피부나 몸에 자극적인 관리를 하게 되었을 때 그 다음의 결과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이기는 하나 전문가로 서 뷰티 디바이스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드리겠습니다.



디바이스의 시작은 진동기


진동의 에너지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진동이 30분 이상 계속되면 흔들리 는 운동성으로 세포레벨의 지방분해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바이스로 한 부위를 30분 정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보 다는 혈액순환개선이나 림프순환개선의 효과를 안전하게 볼 수 있다는 것 에 더 무게를 두겠습니다. 진동은 부드럽고 약할수록 깊이 전달됩니다. 모든 강한 것은 저항 값이 크기 때문입니다. 초당 몇 회의 진동이냐가 더 중요한 것이지 진동의 파워가 센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진동기는 초음파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모공 속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빼내 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진동이 되면서 솔을 쓰거나 해면 등을 헤드에 사용할 때 과할 경우 각질이 마모되어 피부에 다른 기기보다 오히려 강한 자극이 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동 자체로 #딥클렌징 이 되기 때문에 각 질마모에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피부나 예민 피부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2세대 기기는 전류를 이용한 기기들


1  미세전류


생체전류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사람 의 몸에는 약 8hz 정도의 생체 전류가 흐르는데, 노화가 진행되면서 그 전 류가 약해지고 또 사람에 따라 부분적으로 전류가 다르게 흐릅니다. 생체전 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결국 노화를 지연시키는 일입니다. 세포막에서 삼투 가 일어날 때도 전기적 발생이 일어납니다. 사람의 장기, 근육, 혈관, 림프, 모두 생체 전류가 흐르고 있고 그래서 장기의 크고 작음, 움직임으로 체질 을 구분하는 것도 바로 장기 고유의 생체전류 에너지입니다. 미세전류는 피부를 통하여 전기적 자극을 주는 전류에너지 중 가장 편안하 고 저자극이면서 미세순환과 림프드레니지에 효과가 있어 부기를 빨리 제 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의 에너지 전송법이면서 내성이 생기지 않는 전류입니다. 피부에 적절한 수분만 있으면 효과적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저주파, 중주파  


원칙적으로 저주파는 1-1,000Hz, 중주파는 1,000-10,000Hz를 사용합니 다. 저주파는 피부에 패드를 붙이고 자극을 하는데 피부자극은 가장 세고 길이는 짧은 전류입니다. 30분 이상 지속하면 지방분해에도 좋은 효과를 기 대할 수는 있지만 피부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30분을 지속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중주파의 경우 만일 이것을 마사지로 비유한다면 피부를 비틀어주는 페트 리사지(밀가루 반죽하기)의 원리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원칙적으 로는 근육의 기시와 정지에서 정확하게 시작하여 중간에 4,000Hz의 간섭 을 이용하여 중간에 마치 비틀어주듯이 짜주는 것으로 피부자극보다는 깊 은 근육의 비틀림이 느껴지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얼굴용 개인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는 전류의 주파수는 피부자극이 꽤 있는 편이어서 당연히 조절할 수밖에 없어 사용이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저주파이든 중주파이든 만일 지방분해를 위한 근육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면 소비자의 소형 디바이스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효과이기는 하나 중주파가 저주파 보다는 피부자극은 적고 근육 운동효과는 더 있을 것입니다. 예민한 피부는 권하지 않습니다.

 

3  고주파(RF심부열)  


고주파는 메가 헤르츠인 #RF(라디오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전자의 이동이 엄청나게 빨라 운동성이 느껴지지 않고 따뜻한 느낌만으로 심부열을 빨리 올려 진피를 #melting(멜팅, 녹이는 효과)시킵니다. 보통의 온열요법의 경 우 심부까지 열이 전달되기도 어렵지만 전달이 되더라도 시간이 걸리는 것 에 비해 RF는 아주 빠른 시간에 심부열을 올립니다. 다만 전문가용 고주파 와 달리 전달되는 층은 표층으로, 깊이 전달되지는 않는 디바이스입니다. 피 부 탄력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전문가용 고주파의 출력을 생각하 면 안됩니다. 대부분 역시 출력을 조절한 중저주파와 같이 사용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예민한 피부는 권하지 않습니다.

 


4  초음파(Ultra sound) 


초음파는 전류가 사용되기는 하나 기본적으로 #진동에너지 입니다. 전문가 용의 경우는 세포레벨까지 진동이 전달되어 세포 재생이나 지방분해에 효 과가 있지만 개인용 디바이스의 경우는 그 정도의 출력을 쓰지 못하므로 딥 클렌징의 효과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정도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 니다. 불가청 진동(소리)이므로 그 진동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여서 모공 안 에 있는 노폐물이 빠르게 밖으로 배출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모공이 크 거나 여드름이 있는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디바이스들과 달리 자극이 거의 없어 민감성 피부에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디바이스는 IOT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물인터넷 시대의 개인용 디바이스는 웨어러블로 스마 트폰을 통하여 자신의 피부상태나 변화되는 모습을 디바이스가 읽고 저장 하여 출력을 조절하고 피부의 상태를 매니지먼트 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합 니다. 현재는 피부의 유수분 상태를 체크하고 기록하는 정도이나 피부의 탄 력 정도나 주름의 깊이, 모공의 크기 등을 읽고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 대가 올 것입니다. 결국 핏빗이나 애플워치가 수면상태, 심박수 등의 생체리 듬을 읽어내듯이 뷰티 디바이스도 피부의 세세한 문제나 상태를 읽어내고 관리하게 될 것입니다. 여성이 직접 자신의 골반저 근막을 운동시키고 그 강약을 조절할 수 있는 IOT 운동기도 상용화되어 요실금이나 기타 골반저 의 문제를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된 시대입니다. 뷰티는 이제 누가 뭐래도 개 인의 몫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라피스트라면 뷰티 그 이상의 것을 해내야 하는 것이고 그 숭고한 가치를 위하여 끝없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KakaoTalk_20200813_183120883.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댓글 수정하기

댓글 수정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