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상세
제목 시그sl처매거진] 메디컬 미용시술에 대한 궁금증
작성자 WeeklyD(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8-13 18:27: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8

메디컬 미용시술에 대한 궁금증


다양한 미용시술들이 등장하는 현재, 내 피부에 절실히 요구되는 미용시술은 무엇이며 선택 기준은 무엇일까? 또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글 박정현



 



미용의학은 시대의 흐름입니다. 미용의학도 벌어진 일을 수습하기 보다는 예방의학으로 가는 것이 훨씬 의미가 있다는 것에 의거하여 달라지고 있습 니다. 부작용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성형수술보다 노화를 늦추고 아름다움 을 유지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생긴 모습보다 더 중요한 것이, 피부 상태 이며 피부 나이가 외모의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의 뷰티테라피스트로서 고객에게 미용시술을 받지 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정확하게 알고 상담에 임해야 합니다. 뷰티뿐만이 아니라 라 이프 스타일 전반에 걸쳐 상담을 해오는 고객들에게 현명한 선택을 하게 하 는 역할이 우리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뷰티테라피와 미용시술의 근본적 차이는 즉각성과 유지, 효과의 강도에 있 습니다. 뷰티테라피가 즉각적인 효과에는 훨씬 좋습니다. 그 유지를 위해 꾸 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효과의 강도는 미용시술이 우월합니다. 그 유지를 위해 점점 더 강한 것을 찾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강도에 대한 내성이 무섭 기 때문입니다.

1. 대중화된 시술, 레이저 

레이저는 파장이 짧은 광선입니다. 광선은 짧을수록 강합니다. 강하다는 의 미는 강력한 자극 후의 재생 효과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모두에게 혹은 누구나에게 좋은 결과라는 것은 없습니다. 특히 건성피부에는 #PIH (염증 후 색소침착)를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시술의 본질 은 자극이 약할수록 효능이 떨어지고, 자극이 강할수록 효능이 좋으나 부작 용을 감수해야 한다는 데 있습니다. 덜 아프고 덜 자극적이면 효과도 그만큼 떨어지는 법입니다. 그러나 아프고 강하게 한 번 자극하는 것보다 덜 아 프게 여러 번 자극하는 방법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내 피부 상태가 어떤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건성, 악건성 피부는 피부에 수 분이 없고 수분이 없으니 당연히 열이 잘 오릅니다. 그래서 염증반응이 생 길 수 있고 그것이 바로 색소침착입니다만, 이러한 기능적 문제점을 고려하 여 최근에는 레이저 광선이 길고 덜 아픈 것을 여러 번 시술하는 방법을 쓰 는 것입니다. 미용의학도 점점 한번 시술이 아닌 관리 차원으로 돌입하고 있습니다. 레이저는 표층에 작용하는 장비이므로 상대적으로 젊은 피부에 맞고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시술입니다. 이런저런 장비 이름으로 가격으로 선택할 것이 아니라 의사와 잘 상담하여 피부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이 원칙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강력한 것은 자극이 심하고 재생이 반드시 동반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자외선의 예를 들자면 자외선 A와 B 중에서도 길이가 짧고 강하여 번(burn)을 야기하 는 B가 피부암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때로는 손상도 아주 긍정적인 효과 가 있긴 합니다. 재생이 동반된다는 원칙하에서만 그렇습니다. 다만 피부 유 전자도 저마다 고유한 정보와 능력을 가지고 있어 누구에게는 안전한데 누 구에게는 안전하지 못한 것처럼, 레이저도 모든 피부에 같은 결과를 내지는 않습니다. 미용의학적 시술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자신의 피부 상태입니다. 즉 수분의 양과 탄력의 정도입니다. 악 건성 피부가 아니 라면 가끔씩 레이저로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PIH(염 증 후 색소침착)가 발생했다면 느리게 가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피부는 각기 다른 바탕질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령대와 피부에 따라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사에게 상담 받을 것을 권합니다. 미용시술에 특화된 의사들이 있습니다. 경험과 임상이 중요하다 는 이야기입니다. 뷰티테라피 전문가로서 피부에 대한 변치 않는 입장은 #안단테_안단테 입 니다. 지나치게 피부를 방치했다가 미용시술로 기적의 결과를 원하기보다 는 조금씩 천천히 경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주파 RF(Radio Frequency)


라디오파(메가헤르츠)를 지칭하는 심부 발열 고주파는 레이저와 비슷한 효 과를 내면서도 가장 빠르게 피부 기저층에 화상을 입히고 콜라겐 섬유를 자 극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화상 입은 피부가 빠르게 재생되는 원리를 생각 한다면 표피 및 진피의 노화 피부에 안성맞춤인 시술입니다.

고전적이고 효과가 입증된 것으로는 #서마지_리프트 시술이 있습니다. 고 주파 역시 전기 천공법과 융합하거나 혹은 단독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 다. 바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길게는 2~3개월 후에 탄력이 좋아 지고 탱탱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반응하는 시간입니다. 최근 핫한 시술은 #튠페이스 입니다. 역시 덜 아프고 덜 효과적이지만 여러 번 시술을 통하여 안티에이징 매니지먼트를 하는 것입니다. 40대 이후라면 어떤 시술보다도 고주파 시술이 선호됩니다.



3. MTS(Microneedle Therapy System)


MTS는 기저막대를 자극하여 결합조직 매트릭스 상부의 미세섬유를 증가 시키고 케라틴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바늘의 굵기, 찌 르는 속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기에 각 종 앰플을 결합하여 피부에 무엇인가를 집어넣으려는 노력을 합니다. 이 테 라피는 그 자체만으로 태생적으로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그 원리는 자극-재생입니다. 자극 자체만으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MTS 요 법의 도입기에는 병원에서, 현재는 에스테틱과 스파에서 많이 시행하고 있 습니다. 드물지만 세균 감염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생 기능이 원 활하지 못한 피부의 경우, 염증이나 색소침착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극 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침투시키려고 앰플 등을 사용하면서 부작용 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시술자가 멸균된 장갑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찌르는 깊이가 깊을수록 앰플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홈 케어용으로 MTS 등이 무분별하게 판매됨으로써 자극의 오남용에 대한 심 각한 문제가 예상됩니다. 원래 화장품을 발랐을 때 부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니들의 자극에는 민감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부작용 이라면 피부가 방어 작용을 해서 단단해지는 것과 모공의 반란입니다. 코메 도가 염증처럼 올라오거나 곪는 등의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4. 물광주사를 포함한 주사요법(인젝션)


피부는 아무리 좋은 성분도 진피층으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이런 점을 적극 적으로 보완, 대체한 것이 다양한 주사요법으로, 미용의학 시술 중에서 가장 획기적인 것임은 분명합니다. 피부의 기저물질이자 수분창고인 #히알루론산 을 직접 피부에 주입하는 것 이 ‘물광주사’입니다. #물광주사 는 일종의 스탬프 기법을 이용해, 여러 개의 바늘이 내장된 기기로 샷을 쏘듯이 진피에 히알루론산을 주입합니다. 이때 주입하는 히알루론산이 기적을 일으킬 정도의 용량일 수는 없습니다. 물론 그래서도 안 됩니다. 즉, 자극이 목적인 요법인 것입니다. 안전하다고 검증 된 성분이라 해도 피부가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입된 약물과 상관 없이 바늘의 자극만으로도 탄력을 유도하는 데는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진피에 깊이 잡힌 팔자주름 등을 메우는 주사요법이 필러라면, 주입하는 약 물(주로 히알루론산)의 양을 기계적으로 조절하여 광범위하게 샷으로 쏘는 방법이 물광주사입니다. 필러는 엘라스틴이 파괴된 부위의 주름을 메우는 목적 이외에도 꺼진 이마 등 윤곽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약물을 피하 에 주사하는 주사·약물요법의 시조는 프랑스의 메조테라피일 것입니다.  우 리나라에서는 부분 비만 관리, 탈모 치료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부작용 사례는 많습니다. 고객들은 효과가 없는 것도 부작용으로 인식합니 다. 통증과 피부 면역반응이 심한 것에 비하여 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레이저나 고주파 초음파와 달리 주사요법은 3~7일 정도 후에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야 합니다.



5. 하이푸 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재생 리프팅 시술은 고강도 집속초음파를 이용한 하이푸입니다. 볼록렌즈 같은 돋보기에 초음파를 통과시켜 초점을 맞추면 강력한 에너지가 깊이 전달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각종 의료 영역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한편 미용시술 장비로도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울세라 #슈링크 등으로 대표되는 #하이푸 초음파 시술은 최대한 깊이 시 술하고 지방층이나 스마스층(smas, 얼굴근막)을 저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스층은 피부와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 서 퇴화되고 늘어지며 노폐물이 끼게 됩니다. 하이푸 초음파는 필요 부위를

포커싱하여 집약적으로 관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초음파와 달리 열 을 발생시킨다는 점에서는 고주파와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고 주파보다 깊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지방이 많은 얼굴에는 기대 효과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마리오네뜨 주름 등 지지인대(유지인대) 부분을 집중 케어하여 얼굴 윤곽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굴의 지방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노화와 함께 지방이 중력 방향으로 내려오고 위축되는 현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하게 시 술할 경우 부작용으로 지방이 많이 소실되고 볼륨이 사라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파에서 만나는 고객은 대다수 미용시술과 뷰티테라피를 병행하고 있습니 다. 시술 후에 안정과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는 인지를 하고 있는 것이며 시 술에서 기대할 수 없는 미적 효과를 뷰티테라피가 하기 때문입니다. 나이와 피부상태를 생각한다면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30대 중반 정도에 시작하 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Face 시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대의 젊고 탱탱 한 피부를 누려야 하는데 걱정과 안달의 심정으로 아름다운 20대를 누리지 못하고 보낸다는 것은 불행합니다. 30대 중반이 되어 노화를 좀 늦추기 위 하여 꾸준한 관리를 시작한다면 가장 적합할 것 같습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은 피부의 탄력상태와 두께 그리고 지방의 양입니다. 표피 성 잔주름이 많다면 레이저가 맞고 피부가 처지고 탄력이 없다면 고주파가 맞습니다. 지방이 많아 처진다면 하이푸가 맞습니다. 지방이 없는 얼굴은 잔 주름이 많고 탄력은 없지만 볼이 늘어지지는 않습니다. 볼이 늘어지는 현상 은 대체로 지방이 내려가며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내 피부를 매니지먼트 해줄 수 있는 좋은 테라피스트와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첨부파일 KakaoTalk_20200813_181833333.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댓글 수정하기

댓글 수정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