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상세
제목 19.04월 시그니처매거진] 여성 생애관리의 핵심 키워드, 셀룰라이트
작성자 WeeklyD(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8-13 16:50:0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2

스파의 궁극적인 가치인 well-aging은 전 생애를 아우르는 프로그래밍으로 가능하다. 여성 생애관리주기인 셀룰라이트, 웨딩, 임신과 출산, 다시 셀룰라이트, 갱년기 관리의 흐름을 이해하자.

글 박정현




 #여성생애관리 핵심 키워드, 셀룰라이트


지난 2014년, 필자는 여성생애관리를 대주제로 총 세번의 포럼을 개최했 다. 20년 넘게 필자의 브랜드로 에스테틱&스파를 운영하면서 그 시작부터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는 고객들을 보며, 여성의 전 생애를 통하여 에스테틱 과 스파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운명처럼 에 스테틱을 만나 고객과 함께 나이 들어가며 테라피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 찰을 통하여 단 하나의 #공유가치를 만들어주고 싶었고 그 가치는 #well_ aging이었다. 이러한 철학적 사고는 사업을 돈으로 보지 않고 내 삶으로 인정하며, 고객 에게 시선을 맞추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로서 고객과 한 방향을 보며 오래 함께 갈 수 있는 진정성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이 일을 시작한 나이가 29세였으니 늦은 나이는 아니었다. 그러나 필자는 언제나 나이가 좀 들어서 이 일을 시작해도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나이가 들어서 그만큼 많은 연령대의 고객을 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경험이 많은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고객입장에서도 가치의 인정이 보다 크기 때문이다. 재교육 아카데미를 설립하면서 구상한 교육 프로그램은 언제나 고객관리 프로그램과 맞닿아 있었다. 스파의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그 구성의 기본이 되는 것은 프로그램 그 자체가 아니라 생애관리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했기 때문에 여성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 다. 그 시작이 바로 셀룰라이트다. 여성이 전 생애를 통하여 싸워야 하는 대 상이 셀룰라이트이며 그 주기가 가장 긴 프로그램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웰에이징의 가치구현, 셀룰라이트


셀룰라이트는 웰에이징의 가치 구현을 위하여 에스테틱 스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이어트 #슬리밍 그리고 #셀룰라이트로 이 어지는 관심은 세대와 시대를 넘어 가장 구체적인 여성의 소망이자 욕망이 다. 모든 기능이 노화되어 input에 비하여 output이 적어지는 인간의 신체 대사활동을 놓고 볼 때 나이가 들면서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비우 기 즉 #drainage이고, 이 드레니지의 미학이야 말로 에스테틱 스파의 모든 테라피의 핵심가치이다. 이것이 바로 셀룰라이트에서 림프테라피로 이어지 는 생애관리의 곡선이 된다. 단, 단순히 한가지 마사지테라피 만으로 셀룰라 이트를 관리하고 #림프테라피를 하는 시대는 이미 아니기에 분명히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림프테라피의 배경에는 #복합물리요법이라는 중요한 의학적 요구가 있다. 효과적으로 부종을 제거하고 탄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복합물리요법을 실 행해야 하기 때문에 에스테틱과 스파에서는 수기테라피는 물론이고 온열관 리, 냉요법 그리고 다양한 기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1994년 처음 셀룰라이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었는데 당 시에는 자료도 없고 관리 방법도 널리 알려진 바가 없었지만 안티셀룰라이 트 제품을 취급하고 수입하면서 만나게 된 셀룰라이트라는 단어가 어쩌면 필자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셀룰라이트라는 단어 가 프랑스 생화학자를 통하여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1982년도 정도 이므로 한국에서 셀룰라이트를 교육하고 찾아보고 연구한 사람이 있을 리 없었다.

셀룰라이트에 대한 연구와 임상은 프랑스 고객들을 관리하면서 더 강하게 진행되었고 그에 최적화된 임상이 입증된 LPG엔더몰로지, 리포사지를 도 입하게 되었으며, 림프와 근막에 대한 이론을 통하여 셀룰라이트에 대한 스 스로의 이론을 정립하게 되었다. 당시 한국여성들은 셀룰라이트에 대한 개 념이 없어 강하고 힘센 마사지가 지방을 분해한다고 믿었고 운동을 싫어하 는 사람들은 무조건 관리실에서 슬리밍 관리를 아프게 받고 있을 때여서 고 객들을 설득하고 새로운 지식을 주어야만 했었지만 오히려 인터넷이 지금 과 같이 정보를 주지 못하던 때의 고객관리는 쉬운 일이었다. 90년대부터 시작된 필자의 셀룰라이트 임상은 한순간도 쉬지 않고 지금까 지 계속되고 있으며 나를 대표하는 키워드가 되었다. 셀룰라이트에 대한 다 양한 이론이 유럽에서 나오고 있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모든 지식이 편집 되고 있지만 셀룰라이트는 아직까지 진행형의 여성생리학 분야이며 여성의 전 생애를 거쳐 미용과 건강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셀룰라이트를 바라보는 고객들의 시선은 어떨까. 이 시대의 고객들은 셀룰 라이트를 질병으로 인식하고 있다. 셀룰라이트를 모르던 시대의 고객을 관 리하는 것보다 질병으로 인식하고 접근하는 고객들을 관리하는 것이 더 힘 들어진 것이다. 셀룰라이트는 이제 아이러니하게도 #미용의학의 대표 키워 드가 되었고 해결방법도 가지고 있지 않은 의사들의 진단 전유물이 되어가 고 있다. 그러나 진단을 할 뿐 셀룰라이트의 해결방법이 의사에게 있지 않 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고객들은 어떤 전문가를 찾고 자신을 맡길 것인가. 테라피스트라면 바로 이점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셀룰라이트의 원인을 의학적으로 아무리 늘어놓은들 그것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셀룰라이트를 전문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인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셀룰라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은 단순히 테라피를 하는 능력이 아니라 여성생애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반적인 지 식과 임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Transing(트랜징) 능력을 지닌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확장하고 진화하는 변화의 형상을 트랜징이라 규정한 트랜스브랜딩 논문 에서 가져온 의미로 필자 가 만들어 본 말이다.)



스킨케어가 전문가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홈에스테틱의 열기 는 식을 줄을 모르고 온라인에서 화장품이 팔려나가는 양은 상상을 초월하 고 있다. 뷰티테라피스트의 영역은 거꾸로 훨씬 기능적이거나 매우 전문적 이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셀룰라이트 관리나 영약학과 운동 등이 결합된 라이프스타일링의 미학은 더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한 분야를 공부하 고 잘하는 것이 전문가라면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초월하고 가로지르는 전혀 다른 모양을 갖춘 전문가의 영역이 바로 미래 스파에서의 라이프스타 일링 코치 분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스파와 에스테틱의 마케팅은 한 사람의 고객을 얼마나 오래도록 잡고 있느냐에 관점을 맞추어야 한다. 모든 SNS마케팅의 시작은 사람이 고 끝도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을 판매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 라 내 사업의 동반자라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고객 한 명이 생애주기 중 언제 내게 오건 간에 그때부터 전 생애를 통하여 내가 관리해야 하는 대 상임을 인식하고 프로그램과 톤앤매너, CS 전반에 걸친 매뉴얼을 수정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생애관리의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산전후관리이다. 여성이 출산을 겪으 며 달리지는 것은 몸뿐만이 아니다. 산전후관리는 갱년기와 마찬가지로 여 성의 정신적인 측면도 다루고 있어야 한다. 산전의 모든 테라피는 웨딩에서 부터 시작되고 산전관리의 목적 역시 원만한 출산과 산후의 건강을 위해 진 행되는 것이므로 절대 따로 진행할 수 없는 것이다. 산후관리에서 이어지는 미용교정과 부종완화 그리고 셀룰라이트로 다시 이 어지는 순환의 고리를 이해하고 있는 테라피스트의 상담은 그 무게가 다를 것이다. 생애주기에 따라 관리 프로그램이 순환하며 돌기 때문에 어느 한가 지의 전문영역을 관리한다고 홍보하고 고객이 원하는 테라피를 할 수 없다 는 것은 건강한 스파 운영이라고 말할 수 없다. 모든 상담은 적어도 1년 이상의 시간을 두고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을 원칙 으로 하며 약관을 비롯한 상담의 모든 매뉴얼의 톤앤매너를 수정한다. 시작 이 무엇이건 간에 여성생애관리의 주기인 셀룰라이트→웨딩→임신과 출산 →셀룰라이트→갱년기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신뢰를 터치하는 상담 을 해야 한다.

에스테틱&스파의 궁극의 가치 well-aging은 전 생애를 아우르는 긴 안목의 프로그래밍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고 고객과 함께 살아가는 시간이 브랜 드의 역사이자 스토리텔링이기 때문이다.


 


첨부파일 KakaoTalk_20200813_164149414_01.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댓글 수정하기

댓글 수정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